2024년도 본당 사목방침
천주교 수원교구장 사목교서 “새로운 방법, 새로운 선교”
2013년 수원교구 설정 50주년을 기념하면서 수원교구는 미래 복음화의 지표로서
“소통, 참여, 쇄신”을 제시하고 세 가지 복음적 가치의 실천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교구장 주교님은 2017년 12월 새롭게 출발하는 수원교구를 다짐하며 3년간의 사목지침을
“새로운 방법, 새로운 선교”라는
사목교서에 담아 발표하시면서 실천방안으로 통합사목을 제시하셨습니다.
특별히 주교님은 새로운 기술혁명이 가져오는 가치의 혼란과 인간의 존엄이 위협받는 현실에 직면하여 그리스도교 신앙전수의 단절 문제,
생활양식과 소통방식의 변화, 문화적 도전들 등의 시대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하십니다.
이제 우리 교회는 복음 선포의 원형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사목, 젊은이들을 향한 새로운 선교 방향성, 복음화의 사회적 차원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기도 안에서 성령으로 하나 되어, 복음화의 어머니이신 복되신 동정마리아에게 간구하며 복음 선포에서 미래지향적으로 개혁하고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2024년 대천동 본당 복음화 실천방향 “언제나 새로운, 참다운 복음화 활동 지향”
2024년 우리 대천동 본당은 이러한 주교님의 사목교서를 바탕으로 참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는 언제나 새로운, 참다운 복음화 활동을 지향할 수 있는 통합사목 로드맵을 작성하고 평신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신앙인들의 자질 변화와 질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 젊은이들의 소통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말씀 선포 안에서 영적 독서, 성서 공부, 전례 교육, 소공동체 조직 강화, 생명나눔운동과 생태사도직 활동에의 적극적인 동참, 어르신들의 베드로대학,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의 동아리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나누며 기도, 소통과 참여, 그리고 변화와 성숙의 한해가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성 베드로 사도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
“복음화의 어머니이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 주소서.“
2024년 1월
대천동성베드로본당 주임신부 박한현 요셉